티스토리 뷰

목차



    어린이 편식은 일반적으로 특정 식품에 대한 호불호가 명확하고, 그 정도가 심한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콩을 먹지 않는 대신에 두부를 섭취하는 아이라고 한다면 그 정도가 심하지 않은 편식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편식이 심해서 특정 음식밖에 먹지 않는 상태에서는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들이 부족하기 쉽상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가 먹기 싫어한다고 해서 편식을 묵인하고 잘 먹는 음식만 주는 것은 아이가 자랐을때 생활 습관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이던지 호불호 없이 먹을 수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부모 스스로 건강한 식사와 균형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부모가 호불호를 가리면서 음식을 먹는다면 아이는 당연히 따라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처음 맛을보는 음식에 대한 경계심을 성인보다 훨씬 더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이때 먹기 싫어하고 망설이는 그 순간에 음식을 억지로 먹이려고만 하면 아이가 정서적으로 불안정해질뿐 아니라, 식사를 싫어하고 음식에 흥미가 떨어져서 식사시간을 즐기지 않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잘 고쳐지지 않는다는 어린이편식, 우리아이의 편식 습관은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편식 습관 고치기 그 방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합시다.





    첫번째. 아이는 단맛이 나는 음식을 좋아한다.

    아이들은 주로 단맛이 나는 식품들을 참 좋아하는데요. 플레인 요구르트나 바나나, 고구마, 단호박등과 같은 단맛이 나는 자연식품을 음식에 섞거나 위에 살짝 얹어서 평소에 먹지 않았던 음식들을 조금씩 먹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뭐든 처음부터 많이 완벽하게 먹일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하고 아이에게 음식을 밀어붙혀서는 절대 안됩니다.




    아이가 현재 가리는 음식과 조금 더 친숙해질 수 있고 길들여질 수 있도록 조금씩 천천히 양을 늘려가야 하는데요. 자칫 잘못하다가는 아이가 식사 자체를 싫어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마음을 느긋하게 가지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아이에게 배고픈 경험을 준다.

    주로 어린이 때에 편식을 하는 이유는 배가 고프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이를 키우고 계시는 부모님들께서는 아이에게 음식을 작은양으로 여러번 나누어서 자주 밥을 먹이고 계실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식사를 함에 있어서 채소를 편식한다거나 특정한 과일과 야채를 먹지 않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배가 많이 고프지 않기 때문에 음식에 대한 필요성을 많이 느끼지 못하기 때문인데, 그럴 경우에는 아이에게 어느정도 배고픔을 느끼게 해줌으로서 가리는음식을 조금 더 거부감 없이 먹게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음식 사이즈를 줄인다.

    아이들의 입은 성인의 입보다 한참 작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보다 더 큰 음식의 경우에는 본능적으로 아이들이 피하게 된다고 합니다. 평소에 먹지 않으려고 채소를 편식하거나 가리는 음식이 있다고 한다면, 그 특정 음식을 잘게 잘라서 먹여보면 어떨까요?




    이렇게 세가지의 간단한 어린이편식 고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편식습관고치기는 단 한번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아이가 음식을 먹지않는 이유와 요리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공부함으로서 노력을 통해 고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이의 편식때문에 걱정과 고민이 크시겠지만 편식없애는 비법은 우리아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우리 어머니, 아버지께서 가장 잘 아실겁니다. 우리아이를 위해 조금 더 공부하셔서 편식없고 건강한 입맛을 가진 아이로 잘 성장시키시기 바랍니다.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