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STORY

여성 탈모 원인, 치료법과 개선법은?

국민건강공단 2020. 10. 11. 14:37

목차



    여성탈모, 고민중이라면?

    이전까지만 해도 탈모는 남성들에게 생기는 질환이라고 생각을 할 정도로 남성 환자가 절대 다수였지만 요즘은 과도한 스트레스등의 요인으로 여성탈모 환자들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여성탈모의 원인은 무엇이고 탈모를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여러분의 건강을 책임지는 국민건강공단과 함께 살펴봅시다.

    여성탈모가 많은 이유

    2019년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조사에 의하면 탈모로 병원에 내원을 한 환자 중 43%가 여성 환자라고 하는데요. 남성들은 유전으로 탈모가 생기는 비중이 높은 반면에 여성들은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으로 탈모를 겪게되는 비중이 높습니다. 이는 남성들에 비해서 여성들이 스트레스에 보다 취약한 몸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스트레스가 여성들의 주된 원인이기는 하지만 수면부족이나 운동부족 그리고 음주나 흡연, 과로, 다이어트와 같은 다양한 이유들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원인들은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체열의 균형 또한 깨트리는데요. 그렇게 되면서 두피에 열이 오르고 자율 신경계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서 탈모가 촉진되게 됩니다. 

     

    탈모 예방법

     

    탈모를 이미 겪고 계신 분들이거나 탈모의 증세가 보여서 미리 예방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몇가지 방법들을 간추려 봤습니다. 우리의 몸은 꾸준히 신경을 써서 관리를 해줄수록 더 건강하게 생활을 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탈모의 경우에도 심해 보일때만 관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계속해서 신경을 쓰고 케어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1.두피에 좋은 음식

    두피 건강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B12 그리고 철분과 아연이 좋은데요. 머리카락을 풍성하게 만드는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는 이 영양소들은 어떤 음식으로 많이 섭취할 수 있을까요?

     

    단백질이 많이 든 음식 : 소고기 우둔살, 소고기 홍두깨살, 돼지 뒷다리살, 돼지 사태살, 계란, 콩류, 아보카도, 브로콜리, 녹두, 모짜렐라치즈, 아몬드, 두부, 닭가슴살, 연어, 참치, 가리비, 꽁치 등...

     

    특히 아스파라거스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지는 않지만,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성분이다량 있어서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드실때 아스파라거스와 함께 섭취 하신다면 시너지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비타민B12 : 치즈, 김, 콩나물, 된장, 조개, 키조개, 바지락, 소간, 아귀 간, 멸치, 메추리알, 문어, 참다랑어, 두유, 장어, 오징어, 송어, 생선알, 양고기 등...

     

    철분 : 호박씨, 시금치, 브로콜리, 완두콩, 병아리콩, 오트밀, 렌틸콩, 아몬드, 올리브, 두부, 소고기, 계란노른자, 깻잎, 가지, 바지락, 굴, 당귀, 해조류 (미역, 다시마, 김) 등...

     

    아연 : 다시마, 미역, 꽃게, 굴, 견과류(호두, 땅콩, 아몬드), 키조개, 꼬막, 완두콩, 쇠고기 등...

     

    단백질과 철분, 아연, 비타민B12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기가 힘들다고 느껴진다면 보조제나 영양제로 챙겨먹는 것 또한 좋은 방법 입니다.

     

    탈모 증세가 심할 경우에는 패스트푸드나 기름진 음식을 일시적으로 끊고, 두피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를 꾸준히 챙겨먹으면서 관리를 해준다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예방하는데 있어서 더 빠르게 도움 을 받을 수 있습니다.

     

    2.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는 탈모의 가장 큰 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우리의 건강에도 해롭습니다. 탈모 전문의들의 말에 의하면 후천적으로 탈모를 겪는 사람들은 스트레스로 인한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이기만 해도 탈모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이나 취미를 만들어 두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3.마사지와 팩하기

    아침저녁으로 부드러운 빗을 이용해서 두피와 머리카락을 가볍게 빗어주면 두피 혈류량이 증가 되면서 마사지를 받는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꾸준히 해주면 두피에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영양소가 원활하게 공급이 되서 머리카락이 덜 빠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두피 관리중에 두피를 시원하게 해주는 것 또한 필요한데요. 얼굴 피부에 1일 1팩을 해서 하룻동안 자극받은 피부를 시원하게 식혀주면서 진정시키는 것이 좋듯이 두피도 마찬가지로 하루종일 받은 스트레스나 열감을 시원하게 식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원리로 두피에 열을 가하는 것 또한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4.머리카락 제대로 말리기

    머리를 감고나서 말리는 과정에서 드라이기 바람으로  머리카락과 두피를 말리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때 뜨거운 바람으로 머리카락과 두피를 말리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하지만 머리카락과 두피의 물기가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생활하는 것도 해롭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선풍기나 시원한 바람으로 머리카락을 말리고, 머리가 마르기 전이라면 잠을 자거나 외출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5.고데기를 하지 않는다.

    헤어 스타일링을 위해서 사용하는 고데기는 두피에 직접적인 열을 가하지는 않지만 머리카락을 뜨거운 열기로 스타일링 되게끔 하는 기구 입니다. 하지만 이 또한 여성탈모 이유의 한가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치명적인데요. 고데기를 자주 사용하게 되면 머리카락이 갈라지고 상하면서 서서히 얇아지기 때문이죠.

    머리카락이 얇아지면 쉽게 빠지고 결국에는 여성 탈모로 아주 쉽게 넘어가게 되는데요. 머리카락이 전체적으로 얇아지면서 오는 탈모는 회복하는데 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고데기는 많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