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치아 신경치료 통증에는 세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첫번째로 신경치료를 하기전에 급성치수염 즉, 치아속의 염증으로 인해서 생기는 통증이 있고요. 두번째로는 치료과정 중에 느끼는 통증이 있습니다. 마지막 세번째로는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 인데요.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은 왜 일어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속 시원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에는 정말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몇가지만 추려보자면 다섯가지 정도의 이유를 확인을 할 수 있는데요. 첫번째 이유부터 순서대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 신경치료는 보통 하루만에 끝나는 경우는 없고, 최소 두세번 이상은 병원을 방문을 해야지만 신경치료가 끝이 나는데요. 신경치료가 완전히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시로 마감을 해두고 집으로 돌아오면, 마취가 풀리면서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신경치료 과정으로 인한 통증 인데요.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이 신경치료를 한 첫째날 집으로 돌아가서 통증이 느껴지는 거라면, 치아 내부가 아직 완전히 깨끗하게 정돈이 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통증이 생기는 겁니다. 이 경우에는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을 없애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명확한 방법으로는 치아 속을 깨끗하게 마감을 하는 것 입니다. 다음 예약때 치과에 방문을 했을 때, 의사선생님이 해주실 일이죠. 이 때 통증으로 고통스럽다면 일반 진통제가 아니라 소염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약 효과가 떨어지는 시간 전에 맞춰서 미리미리 챙겨 먹어야 통증이 덜합니다.

     

     

    두번째 이유로는 치아가 반대편의 치아와 닿으면서 생기는 통증인데요. 치료를 받고 있는 치아가 아래 치아라면 위의 치아와 교합이 되면서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 이유로 통증을 느끼는 사람은 드뭅니다. 왜냐하면 치과의사분들이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처음 치료를 할 때 부터 치료받는 치아의 높이를 낮춰두고 반대편 치아와 닿는 일이 없게끔 해 두기 때문이죠. 하지만 때때로 높이가 많이 낮춰지지 않아서, 반대편 치아와 교합이 되게 되면 이 이유로 인해서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의 세번째 이유로는 신경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통증 인데요. 아까 첫번째 이유로 설명을 했었던 것과는 또 다른 이유의 통증입니다. 첫번째에서 설명을 드렸던 신경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통증은 치아 내부가 깨끗이 정리가 되지 않은 상태여서 생긴 통각이였다면 이번에 나타나는 통각의 이유는, 신경치료를 할때 PATENCY FILING라는 동작을 하기 때문에 겪게되는 통각인데요. PATENCY FILING를 하면 치아 주변 조직에 외상이 생기게 되면서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겁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PATENCY FILING라는 동작은 날카로운 기구를 이용해서 치아 뿌리 끝을 넘어가듯이 긁는 작업을 이르는 말인데요. 날카로운 기구로 치아의 뿌리 끝을 넘어가듯이 긁다보니, 치료이기는 하지만 치아 주변 조직에게는 외상으로 작용을 하는 겁니다. 이 동작은 치아 신경치료를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할 동작이지만 치아 주변조직에는 외상으로 작용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동작으로 인해서 통증이 일부 발생을 하게 됩니다.

     

     

    네번째 이유로는 플레어업(fLARE-UP)이라는 증상 인데요. 신경치료하고 하루에서 이틀 뒤에 극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 인데요. 보통은 치아 뿌리에 염증이 있거나 신경관이 석회화가 많이 되어 있는 치아거나 또는 신경치료를 한번 했었지만 다시금 하는 재신경치료 치아의 경우에 이런 이유로 인해서 플레어업으로 인한 통증이 생기는 빈도가 높기는 합니다. 이 외에는 치과의사 선생님들도 원인을 정확하게 알고 있지는 않다고 하니 플레어업이 발현되게 되는것이 가장 힘들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의 마지막 이유로는 신경치료가 모두 끝나고 크라운까지 다 씌우고 나서도 느껴지는 통증 인데요. 아무래도 신경치료 자체가 치아 뿌리 조직에 어느정도 외상을 가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신경치료를 하면서 치아 내부를 재료들로 채우게 되는데요. 그렇게 치아 속을 채워 둔 재료들이 치아 뿌리쪽으로 가까이 도달을 했을때 생기는 일시적인 불편감 일 수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 2주에서 한달 이상 계속 지속이 된다면 다시 치과에 방문해서 체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움 될 만한 글

    치아 신경치료 비용 얼마?

    신경치료 후 식사시 주의사항

     

    오늘은 치아 신경치료 후 통증의 종류와 원인 그리고 해결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치료중의 통증이라면 담당의사에게 빠르게 말하고 상의를 하는 것이 좋고, 치료가 끝나고 한달 이상이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불편감이 있다면 다시 병원에 내방을 해서 필히 체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유익하게 읽으셨다면 하트(공감)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